세계음식문화거리 프로잭트

세계음식문화거리 프로잭트

kfood 0 1910

한국3지역 경기.중부.남부지역 세계음식문화거리 조성사업 


8b2f370604edcacf1e83a0b3b4c34103_1584591280_9.jpg

 

한국의 3대 지역인 경기, 중부, 남부지역에 차이나타운 조성을 추진한다. 최근 지방정부에서도 주도적으로 기획 추진하는 세계음식문화거리 조성 프로젝트는 민간단체에서 한국 최초로 진행한다. 현재 지방자치단체들이 앞 다퉈 차이나타운 조성에 나서고 있지만 계획대로 진행되는 사업은 지극히 저조하며, 화려한 청사진을 제시했다가 사업성이 떨어져 중도 포기하는가 하면 막상 차이나타운을 만들어 놓고도 화교 자본 유치에 실패하는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

 

외식산업시장은 국내시장 개방 확대와 개혁의 가속화에 따라서 지속적인 성장을 이뤄내고 있으며, 관련산업 고도화 촉진으로 세계시장의 확보가 날로 더해가고 있는 추세이다. 그간의 세계음식문화거리의 개발 추진 형태가 관대 관의 인적교류 위주로 추진됨으로써 민간교류 확대나 경제협력 측면에서는 두드러진 성과가 없었다.

 

세계인 관광객과 소규모 상인의 증가로 각국의 용품들을 파는 상가, 점포의 활용가치가 계속 증가하고 있다. 각국의 생활용품과 의상, 문구류, 잡화 등을 취급하는 점포들이 들어서고, 골동품, 고서화, 공예품, 약재, 각국 의상과 액세서리 등을 판매 한다. 거리를 장식한 세계 각국의 벽화와 장식물, 건물도 꼼꼼히 보면 테라스와 아치 장식 화려한 중국 남부식 건물과 세계문화가 어우러진 건물이 공존하게 한다. 세계의 예술단이 나와 그나라의 문화를 자랑하고 소개하며 수준 높은 공연을 선보일 수 있는 세계문화 축제공연장과 각종 경연대회 등의 행사를 통해 참여마당을 즐길 수도 있을 것이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무조건 중앙정부의 정책과 계획만 믿고 추진했다가 사업 자체가 백지화되는 경우도 많다. 일부 지역에서는 차이나타운으로 개발했으나 유치하기로 했던 중국 문화관, 중국 상점 등은 한 곳도 입주하지 않고 한국 상점만 들어서는 경우도 있었다. 그러나 이유야 어떻건 세계음식문화거리는 공동화된 지역의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지방자치단체 에서는 세계음식문화거리 조성을 통하여 도시확장으로 발생한 공동화지역을 한층 활성화시킬 수 있는 방안으로도 이용할 수 있다. 또한 지방경제의 공동화에 대처하여 성장 가속과 대외 역량 확충에 크게 기여할 수 있다. 민간단체 주도의 경제 교류를 점진적으로 확대해가면서 문화, 예술,교육 등 각 분야별로 교류 활동을 활성화시키는 것이 중요하다. 전 방위 교류가 중요하다는 것을 강조해야 한다. 이는 곧 지방 중소기업의 수출촉진과 지역경제 활성화와 세계 관광객 유치 발판을 구축하는 것이다.

 

국민들이 문화생활을 즐길 수 있는 방향으로 특화거리를 조성하고 시민의 휴식공간제공 및 상권 활성화에 기여하는 방향으로 세계음식문화거리를 조성하여 관광인프라를 구축해야 하며, 또한 목적과 계획성에 맞는 지역의 역사성과 전통성이 훼손되지 않고 도시의 전통이 어우러진 세계인의 문화거리로 조성되어 지역민들에게 이익을 안겨줄 수 있는 세계문화의 거리가 조성되어야 한다.


한국외식브랜드 협회는 세계음식문화거리 조성사업에 참여하실 추진단을 모집중입니다.

많은 참여 바랍니다.

참여문의 : 협회사무국 <010-6602-8181>

0 Comments
Category

Facebook Twitter GooglePlus KakaoStory NaverBand